2008년 4월 28일 월요일

Pisa의 비밀...Finnland의 비밀???



Pisa Studie를 하면 언제나 대한민국 아이들을 따돌리고 그 위의 순위를 점령하는 Finnland 아이들...
독일 아이들이 지난 몇년동안 정말이지 평균이하의 수준을 양적 지표상 내고 있어서 교육을 담당하는 기관 사람들이 난처함을 표명하고 있는 가운데...이들에게 종종 핀란드 사람들은 어떻게 하고 있는지가 관심거리이다. 왜 대한민국에는 관심을 기울이지 않는가...혹 이들도 방과후에 일어나는 우리나라의 일들에 대해서 알고 있는 것인가? (ㅋㅋㅋ) 핀란드 애들도 혹시 심하게 사교육들을 받고 있는 것은 아닌가? (몰래 말이다...) 독일인들의 심성상 우리나라식으로 아이들 사이의 무한경쟁을 부추기면서 (아마도 그 어떤 나라보다도 발전된?!) 사교육시장에서 돈을 들여가며 아이들을 재무장 시켜서 다시 제도교육으로 돌려보내는 식의 우리나라 해결책은 수적으로 나타나는 결과야 핀란드랑 비슷하지만 그렇게 따라하고 싶은 것이 아닐 수도 있겠다. 혹은 전혀 그 비밀을 모르던가...(ㅋㅋ)
아뫃든 독일인들이 취재한 취재물들에는 핀란드인들의 사교육에 대한 언급은 없고 교사들이 잘 뒤따라오지 못하는 아이들을 따로 잡고 가르치는 것에 대해서 많이 언급된다. 이 취재물에서도 나타나듯이 이 교사들의 소득이 독일 교사들의 그것에 비해서 그리 높은 것도 아닌데 말이다. (15년 근속 후의 수당은 더 그렇다. 보통 평균 국민소득의 1.3배에 지나지 않다니 독일은 2배에 가까운데 말이다....)
무엇이 이들 핀란드 교사들을 그토록 열심히 일하도록 만든단 말인가?

아뭏든 이 기사를 통해서 우리나라 교사들이 "순전히 받는 수당의 측면에서만" 보자면 전혀 나쁘지 않은 조건에서 일하고 있다는 것을 알고 좀 놀라게 되었다. 초봉은 일본보다 높으며, 15년 근속 뒤의 소득은 우와...평균 국민 소득의 2.5배다... 하긴...스승의 은혜는 하늘같다는 노래 구절도 있지 않은가...하늘같은 그 은혜는 하긴 돈으로 환산할 수 없는 것일게다...그건 그렇고...자! 그렇다면 지금 우리나라 교사들은 무엇으로 사는가?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