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2월 13일 수요일

Communication between Ground Control and Workplace in space

어째 독일 블로그가 다른 영어 및 프랑스어로 운영되었던 블로그들과는 달리  Interactive하게 운영되어 나름 신선하다고 느끼던차 (나도 슬쩍 질문을 하나 올려봤었는데...:)) 몇번인가의 다운을 경험하더니만 일방향적인 블로그 형태로 바뀌어 버렸다. (여기) 혹시...내 질문을 피하고 싶었나...ㅋㅋㅋ.
어찌되었든 내가 질문하려고 했던 것에 대한 대답은 아니지만 (나는 EVA가 진행될 때 MCC 및 미션관련자들과의 구두 커뮤니케이션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를 질문했었다.) 공교롭게도 갱신된 블로그 내용에 어떻게 독일의 Oberpfaffenhofen (Münschen 소재...)에 있는 컨트롤 센터와 새로 우주정거장에 같다 붙여진 컬럼부스 모듈에서 일하는 우주인들 (일반적으로 ISS에서 일하는 우주인들...) 사이의 구두 및 데이터 커뮤니케이션이 수행되는지 간략하게 소개하는 인터뷰가 게제되었다. 뭐...내용상 큰 도움은 되지 않지만...사회자가 질문했던 사항들과 전문가의 답변 중에 몇가지는 (기술적인 점을 제외하고라도...) 재미있는 것이 있다.

특히나 사회자의 직관적인 질문 "우주인에게 이것저것에 대해서 알려주고자하는 많은 사람들이 지상 여러곳에 있을 텐데, 그것들이 어떻게든 걸러져야 할텐데요...뭔가 제일 중요한 것이 직접 귀에 들어가야 할텐데요...", 이 질문에 대한 답변이 상당히 재미있다. 

"여기 모든 operaitonal한 정보들은 "total gebündlet"-이걸 뭐라고 번역할까?- 전체적으로 상당수준 한데모아진다라고 할까?ㅋㅋㅋ-....그리고 여기 미션 컨트롤에 하나의 특별한 포지션이 있는데 그가 우주인들하고 대화를 한다.-즉, 여기저기서 한데 모아진 얘기가 그 사람의 입을 통해서 우주인들에게 전달된다는 얘기다.- 그사람들은 특별한 훈련을 받은 사람들인데...즉, positive한 것들부터 이야기를 시작해서 그리고나서 인포메이션들을 전달합니다. 그리고 러시아와 NASA에 역시 우주인들과 대화를 하는 각각 하나씩의 포지션들이 있는데요. 그들 역시 서로간에 Koordinieren-조정들을? ㅋㅋㅋ-  해야하죠. 그들 사이에 조정이 이루어지면 그것이 이곳 컨트롤센터로 전달되고 다시금 그것이 이 미션컨트롤의 (앞서 얘기한) 포지션 (Euro-Com을 지칭하는 듯, NASA의 CapCom에 해당)을 통해서 우주인들에 전달됩니다...blablabla."

주목할 만 한 것은 Apollo시절로 부터 긴 시간이 지나 기술적인 발전이 있었음에도 (예를들어 Apollo 시절에는 인공위성이 많지 않았고...또 미션 커뮤니케이션에 사용되지도 않았었다. 다른 디지털 미디어의 사용 역시 존재하지 않았었고...) 미션 컨트롤과 우주인들과의 대화가 이루어지는 조직적 방식 (즉, 한마디로 다대일 방식...즉, 지상에 방대한 Support 인력이 존재함에도 불구하고 MCC에 한명의, 그야말로 글자 그대로  "MCC의 입이되는" 포지션이 있고 그를 통해서만 우주인들과 대화가 이루어지는 방식...)은 본질 적으로 변한 것이 없다는 점이다.

답변을 주었던 분에게 한번 email 연락을 시도해 볼까? 근데...그러기에는 너무 고위인사이다...ㅋㅋㅋ. 심지어 ESA-Missiondirektorin...ㅋㅋㅋ.

댓글 없음: